안녕하세요.발주고 입니다.
요즘 프랜차이즈 사업 및 유통 관련
사업을 하시는 분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트랜들을 보면
"음식"에 정말 관심이 많은데요.
음식,식자재 관련 사업이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수발주, 식자재 수발주에
대해서 많이 들어봤을겁니다.
그렇다면 정확히 수발주란 무엇이고,
수발주 관리자는 어떻게 관리하는지
저희 발주고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식자재 수발주 뜻 정복!
*수주 (受注)
명사: 주문을 받음. 주로 물건을 생산하는 업자가
제품의 주문을 받는 것을 이르는 말
*발주 (發注)
명사:물건을 보내 달라고 주문함.
주로 공사나 용역 따위의
큰 규모의 거래에서 이루어지는 말
* 식자재 (食資材)
명사:음식을 만드는 데에 쓰는
재료를 통틀어 이르는 말.
★간단히 말하면 주문을 받는 것은 수주, 주문을
하는 것은 발주라고 할 수 있겠네요!
즉 식자재 수발주는
식자재를 취급하는 본사,고객사가 주문을 하고,
받는 것을 합쳐서 수발주라고 부릅니다.
본사고객사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유통업이나, 프랜차이즈 가맹점, 본사에서
수발주를 많이 진행합니다.
크게는 수발주는 주문하고 주문을 받는 것
작게는 주문서,발주서,데이터관리,재고관리
회계(대금관리),정산을 통틀어서 말하는 것.
수발주 뜻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럼 각자 역할의 맞는 업무 또한 알아보겠습니다.
관리자 및 본사의 역할:
관리자들은 가맹점들이 원하는
배송일자에 따라 재고를 파악하여 주문/발주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미수가 쌓이지 않도록 대금관리를 해야하고
월 매출 및 매입액까지 경영의 전반적인
수발주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맹점 및 유통:
본사와 일정을 조율하여, 원하는 일정에
주문을 진행합니다. 제일 중요한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문내역 및 본사와의 미수거래내역을 확실하게 파악해야 하는 점입니다.
수발주를 진행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까요?
카톡, 문자, 전화, 팩스, 이메일 주문 / 스마트 APP 인터넷, POS 주문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는 이러한 수발주 진행 방식이 매우 비효율적이고, 모든 수발주 관리를 하는데 있어,
많은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 및 식자재 유통업 쪽에서는 이 모든것을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
수발주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합니다.
수발주 프로그램(ERP)를 도입 및 사용하는 이유?
*프로그램(ERP) 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ERP) -
전사적 자원관리(기업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통합정보 시스템)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현재 많은 기업들이 더존,ECOUNT,SAP 등의 ERP를 사용합니다.
아무래도 일반기업의 특화되어 자원관리를 경쟁력있게 보존하고 관리를 하기 위해서 도입한건데요.
이렇듯, 식자재쪽에서 종사하는
모든 기업 및 가맹점은 식자재에 특화되어있는
전문 ERP를 사용해야 합니다.
시중에 이미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기 때문에,
어떤 ERP를 선택해야할지도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처에서 쉽게 발주하고,
납품처에서는 쉽게 발주받을 수 있어야하는거겠죠?
게다가 우리 회사에 맞게 설정할 수 있는지와 원하는 기능이 다 갖춰져 있는지까지 살펴보아야합니다.
보통은 가장 큰 고민이 아래와 같으실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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