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주GO 특징

[발주고] 프랜차이즈 란, 프랜차이즈erp 관련 지식 및 용어 정복!

by 발주고 2022. 8. 2.

안녕하세요~ 콤웨어 입니다.

오늘은 창업을 위한 프랜차이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랜차이즈란?,

프랜차이즈 전문 용어 및 역할 등에대해서

다뤄볼까요?

Go! Go!


"프랜차이즈"란 무엇인가요?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에게

자기의 상표, 상호, 서비스표 등을 사용하여 자기와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 판매, 용역 제공 등 일정한 영업 활동을 하도록 하고,

그에 따른 각종 영업의 지원 및 통제를 하며,

본사가 가맹사업자로부터 부여받은 권리 및 영업상 지원의

대가로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받는 계속적인 거래 관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체인점을 일컫는다.

(경제용어사전 참고)

그렇다면 프랜차이즈에서 자주 나온는 용어 중

가맹점! 직영점! 가맹본부 등은

어떤 매장을 의미할까요?

프랜차이즈 기본용어에 대해서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프랜차이즈 기본 용어

가맹점(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업이란 본사의 상호·상표 등을 영업으로 하는

자를 가맹업자라고 한다.

가맹업자로부터 그의 상호 등을 사용할 것을

허락받아 가맹업자가 지정하는 품질기준이나

영업방식에 따라 영업을 하는 자를 가맹점

혹은 프랜차이즈(franchise)라 한다.

직영점

직영점은 가맹점이랑 비슷하지만 프랜차이즈 본사,

즉 ‘가맹본부’에서 직접 투자하고 관리하여

운영하는 사업 형태입니다.

직영점은 대표 혹은 점주님이 프랜차이즈 본사이며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고 경영하는 사업형태이다.

가맹본부

가맹본부는 가맹점사업자에게 가맹점운영권을 부여하는

사업자를 말하며 가맹본부가 많은 가맹점사업자를

직접 관리하기 어려울 때에는

지역별로 가맹본부를 두어 관리하는 본부다.

너무 쉽게 이해가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매장들을 본사에서 어떻게 관리 하나요?

 

가맹점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1. 슈퍼바이저란?

가맹점,직영점 등의 판매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반적인 영업을 관리해주는 담당자.

소매업 경우에는 체인점의 관리 감독관도 포함한다.

2. 슈퍼바이저가 하는 업무?

한마디로 본사와 가맹점 사이의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업무입니다.

매장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각 지역 특성에 맞게 매출 및 매장을

관리하고, 본사가 추가하는 방향에 맞게 매장을 이끌어가며

나아가는 것이 슈퍼바이저의 업무입니다.

3. 슈퍼바이저의 역량

슈퍼바이저의 역량으로는 소통, 공감, 리더십이

중요합니다.

 

슈퍼바이저들을 역량을 통해 매장을 전반적으로 관리를 하는군요!

그렇다면 본사에서는 이 모든 것을 전산으로 어떻게

관리하나요!?


바로 프랜차이즈 ERP 입니다.

1. 프랜차이즈 ERP 역할

프로그램은 수발주 관리와 매출관리, 협력사관리, 회계관리, 3PL 등의 종합적인 기능들을 보다 손 쉽게 사용하여 각 업체 특성에 맞게 가맹점을 관리해 주는 역할입니다.

2. 프랜차이즈 ERP 는 발주고!

발주고는 수발주 부분에 특화된 ERP로써 많은

프랜차이즈 및 식자재 유통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구글 플레이스토어 B2B 수발주 부분에서

다운로드 5만을 최초로 달성하였고,

정기적인 업그레이드 및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사에게

더욱 편리한 기능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이제 발주고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ERP 입니다.

 


 

프랜차이즈 ERP 발주고는 어떤건가요?

발주고는 대한민국 No.1 수발주프로그램으로 수발주ERP/앱은 물론이고,

MSCM(3자물류전용앱),SCM(매입처전문web)등의

물류시스템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수관리 및 결제기능

- 발주고 페이 (카드,계좌 결제)

- 내일드림카드

- 매장별 가상계좌 연결

- 최소/최다 금액 설정

- 여신한도 설정

수/발주 관리

- 주문/배송현황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 주문제한시간

- 주문마감 및 접속 통제

-물류센터별 배송설정 관리

그 외에 다양한 기능

- 타사 대비 택배비 최다 기능

- SMS,PUSH 설정

- 축산물이력 관리

- 세금계산서 발행 및 매출관리

- 가맹점 관리 스토어

발주고 정말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발주고는 가맹전문관리어플인

발주고 스토어라는 기능도 있습니다!


가맹점 전문 관리 어플

발주고 스토어

발주고 스토어 란 ?

가맹통합 관리 프로그램으로 슈퍼바이저들이 가맹점을

관리, 기록, 평가, 분석하기

위한 어플입니다, (web 지원 가능)

스토어의 기능 및 효과

가맹상담 및 계약관리, 매출관리, QSC 체크리스트 관리,

교육 운영관리 등의 통합적 솔루션입니다.

또한 자동취합 기능으로 손쉽게 보고싶은 데이터를

누락되지 않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주고는 정말 완벽합니다.!!

수발주 혹은 프랜차이즈점에 최적화 된 erp!

그 외에 더 다양한 기능!

혹은 우리 업체에 맞는 기능이 있는지를

확인이 필요하면 아래 링크로 문의주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댓글